엑셀잡담

엑셀 EXCEL 표 테두리 자동으로 만들기

CJLIFE 2023. 6. 20. 08:28

 
엑셀에서 데이터 추가 삽입 시 표 테두리를 하나하나 추가해야 돼서 많이 귀찮으셨나요?
 
데이터를 삽입할 때마다 표 테두리가 자동으로 입력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표 서식과 조건부 서식을 통해서 말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방법을 이용해서 데이터 추가 삽입 시 표 테두리가 자동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표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2.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3. 두 방법의 장단점

 

 

 

1. 표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 많은 분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예시 표가 있습니다.
 
 

표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예시 표
표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예시 표

 
 
일반적으로 B8 셀(광주지점) 밑에 데이터를 추가하게 되면 테두리를 일일이 지정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표 서식을 이용할 경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먼저, 표 내에 임의 셀을 클릭한 후 CTRL+T 를 눌러 표 만들기 메뉴를 활성합니다.
 
 

CTRL+T 단축키 표 만들기 메뉴 활성화
CTRL+T 단축키 표 만들기 메뉴 활성화

 
 
이 때, 머리글 포함의 의미는 B2:I2 셀의 데이터를 설명하는 목차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표 내에도 이 부분이 포함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머리글 포함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표 서식이 나오고 데이터를 추가할 때마다 자동으로 표 테두리가 생성이 됩니다.
 
 

표 서식을 사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표 서식을 사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만약, 기본으로 만들어진 표 서식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다면 리본 메뉴의 [홈] -> [표 서식]에서 서식을 변경하시거나 수작업으로 셀 배경이나 폰트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표 서식 변경하기
표 서식 변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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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이번에는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여 표 테두리를 자동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조건부 서식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 분들은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근히 따라와 주시면 금방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표 테두리를 자동 생성하기 위해 범위를 넉넉하게 지정해 주세요. 범위를 지정할 때에는 표의 머리글부터 지정해 주세요.
 
 

테두리 자동 생성을 위한 범위 지정
테두리 자동 생성을 위한 범위 지정

 
 
이번 예시에는 24행까지 지정하였지만 데이터가 더 필요하다면 필요한 만큼 범위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리본 메뉴의 [홈]->[조건부 서식]->[새 규칙] 메뉴를 활성화합니다.
 
 

[홈]->[조건부 서식]->[새 규칙]
[홈]->[조건부 서식]->[새 규칙]

 
 
새 서식 규칙 메뉴가 활성화되면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이란 규칙 유형을 선택하여 주시고 수식 입력란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세요.
 

=$B2<>""

 
 

새 서식 규칙 설정
새 서식 규칙 설정

 
 
이 함수의 의미는 B열을 기준으로 행이 추가되는 값이 빈칸이 아닐 경우라는 의미입니다.

 

<> 연산자는 "같지 않음"을 표시하는 연산자로 같지 않으면 TRUE, 같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의 경우 빈칸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함수가 조건부 서식에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보자면 B2,3,4,5,6,.... 의 셀이 빈칸이 아니라면 설정된 서식을 적용하세요 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함수의 의미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서식을 설정해야 합니다.


새 서식 규칙에서 서식을 클릭하시고 테두리, 윤곽선을 설정하시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납니다.


 

새 서식 규칙 설정
새 서식 규칙 설정

 
 
참 쉽죠?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여 표 테두리 자동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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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두 방법의 장단점

 
가장 큰 차이라면 쉽고 빠름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에 비해 표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이 쉽고 빠릅니다. 단축키 한 번과 클릭 한 번으로 설정이 끝이 납니다. 하지만 라이트 하게 엑셀을 편집하시는 보통의 사용자 분들이라면 표 서식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 다음의 차이점이라면 기존의 서식을 계속 쓸 수 있냐는 것입니다. 조건부 서식을 사용할 경우 기존에 적용되어 있는 서식을 계속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 서식의 경우 이미 디자인되어 있는 서식을 사용하여야 되기 때문에 기존의 서식을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죠.
 
각 방법의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어느 방식을 쓰셔도 선택은 유저의 몫이지만 자신에게 가장 맞는 방법을 잘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즐거운 엑셀 라이프를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표 테두리 자동으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