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잡담

엑셀 EXCEL - 행, 열 번갈아서 배경색 채우기 그리고 한 가지 문제점

CJLIFE 2023. 3. 17. 15:48

 

엑셀로 문서를 만들다보면 가시성을 중요시하는 상사를 만나게 됩니다.

가시성.. 참 좋은 단어죠. 일을 더 주는 마법의 단어.

그런데 가시성을 높여주는 한 방법 중에 하나가 행 혹은 열이 교차로, 다시말하면 번갈아서 색상을 다르 게 할 때 쉽게 구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표와 같은 것이죠. 

 

엑셀
EXCEL

 

표의 범위가 작으면 괜찮지만 표가 많을 수록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아니죠... 표가 작아도 우리는 배운 사람들이니 수식이나 엑셀에 있는 서식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행 혹은 열을 번갈아서 배경색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표서식을 활용하는 방식과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 표 서식을 활용한 방법
  •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방법

 

 

 

300x250

 

 

1. 표 서식을 활용한 방법

가장 쉬운 방법으로 표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표 서식을 활용할 때에는 2가지의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홈탭 -> 표 서식
2. 디자인탭 -> 표 스타일

엑셀
EXCEL

 

첫 번째와 두 번째 메뉴 모두 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이라면 첫 번째(홈탭->표 서식)으로 접근할 경우에는 간단하게 표를 만들 수 있는 반면 서식 삭제는 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디자인택->표 스타일)로 접근할 경우에는 조금 더 세부적이고 또, 적용되어 있는 표의 서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표 서식을 만든다는 점에서는 동일하기 때문에 배경색 채우는 방법에 대해서는 한가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테이블에 대해 범위를 지정(셀을 지정) 하면 '디자인'이라는 탭이 메뉴에 활성화 됩니다.

 

엑셀
EXCEL

 

여기에서 오른쪽 상단의 표스타일 탭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리스트들은 기본 제공이며 만약, 제공하는 디자인이 마음에 안든다면  "표 스타일 새로 만들기" 에서 사용자 지정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엑셀
표 스타일

 

첫 행 줄무늬 및 둘째 행 줄무늬 항목만 수정하셔도 원하는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잠깐만요!

 

혹시 지정하였던 표 서식을 삭제하고 싶다고 한다면 방금 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 하되 아래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기존의 표 서식이 삭제가 됩니다.

 

엑셀
EXCEL

 

 

 

2.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방법

두 번째로는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조건부 서식도 표 서식에 비해서는 어려운 방법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는 함수를 하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문제점이 하나 있죠. 일단 하는 법은 아래를 따라오시죠!

 

엑셀
EXCEL

 

엑셀
새 서식 규칙

 

원하는 테이블에 대해 셀을 지정하고 조건부 서식의 새규칙으로 가서 아래의 함수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서식란을 클릭해서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하면 행이 번갈아 가면서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MOD(ROW(),2)=0

 

만약 열이 번갈아가면서 색상이 변경되고 싶다면 

 

=MOD(COLUMN(),2)=0

 

으로 함수를 입력하여 주면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방금전에도 얘기 드렸지만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방법은 한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 문제의 원인은 바로 함수에 있습니다.

 

위의 함수를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열번호 혹은 행번호에 대해서 2로 나눴을 때 나머지가 0 이면 True, 그게 아니라면 False 라는 얘기 입니다.

 

예를 들어 열번호가 2,4,6,8,... 등 짝수 열에 대해서는 True 그리고 3,5,7,9 등 홀수 열에 대해서는 False 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 방식은 약간의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요.

 

 

같은 수식을 사용하였음에도 테이블의 위치에 따라서 색이 번갈아 가는 것이 틀려집니다. 예를 들어 머릿말에는 서식이 안들어 갔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다면 머릿말의 행위치는 무조건 홀수열이 되야 합니다.

 

 

 

300x250

 

 

3. 줄이며...

지금까지 행 혹은 열을 번갈아가면서 배경색을 채우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사용하는 방법이나 오류면에서는 조건부 서식을 활용하기 보다는 표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이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 쉬운 요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조건부 서식보다는 표 서식을 많이 활용하는 편이기도 하구요. 그렇다 보니 조건부 서식의 방식은 이런 방법이 있다고만 생각하시고 표 서식을 많이 활용하는 편이 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