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잡담

엑셀 EXCEL 셀 내에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넣는 방법(데이터 삽입 시 사라짐)

CJLIFE 2023. 7. 7. 16:02

 
엑셀에서 셀 내에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셀 내의 메모라는 것은 예를 들어 다음이나 네이버 등 홈페이지에 로그인할 때 보이는 ID와 비밀번호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입력창에는 보이지만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설명 창이 없어지죠. 엑셀에서도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따라와 주세요.
 
 

셀 내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예시
셀 내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예시

 

 

300x250

 

 

셀 내에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넣는 방법

위의 내용과 똑같이 구현해 보기 위해서 예시 역시, ID 와 비밀번호라고 하겠습니다.
 
 
1. 먼저, 셀 데이터가 들어가는 부분이 아닌 데이터가 들어가는 왼쪽 셀에 메모를 입력합니다.(예시의 경우 B 열에 메모를 입력하겠습니다. 실제 데이터는 C열에 입력되게 됩니다.)
 
 

ID, 비밀번호 설명 메시지 입력 예시
ID, 비밀번호 설명 메시지 입력 예시

 
 
2. B 열을 전체 선택한 후에 리본 메뉴의 왼쪽 맞춤으로 폰트를 정렬해 주세요.
 
 

설명 메시지 왼쪽 정렬
설명 메시지 왼쪽 정렬

 
 
3. B 열의 전체 너비를 0.1로 변경해주세요. 열 너비를 변경할 때에는 B 열 전체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열 너비 메뉴를 선택해서 조절 가능합니다.

 

 

설명 메시지 전체 열 너비 0.1 조절
설명 메시지 전체 열 너비 0.1 조절

 
 
4. 3번 까지 진행하셨으면 대충 짐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B열의 전체 폰트색을 희미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B 열을 전체 선택 후 폰트 색상을 회색으로 해주세요.
 

 

설명 메시지 폰트 색 회색으로 설정
설명 메시지 폰트 색 회색으로 설정

 


5. 설명 메시지가 왼쪽 정렬로 되어 있기 때문에 B 열 왼편에 붙어 있습니다. 실제로는 C 열에 데이터를 써야 되기 때문에 조금 깔끔함을 위해서 스페이스바를 사용해서 설명 메시지가 C열 중간으로 오도록 맞춰주세요. 그리고 B열과 C열을 동시에 범위 잡은 후에 외곽 테두리만 추가하면 깔끔하게 작업이 완료됩니다.
 

 

완성
완성

 

지금까지 셀 내에 설명 혹은 메모 메시지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엑셀에서는 예시의 ID, 비밀번호와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약간의 꼼수(?)를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특별하게 엑셀 양식을 만들고 싶은 분들은 한번쯤은 해볼 만한 방식이라 이번 포스팅에 설명하였습니다. 간단한 방식이긴 하지만 이 내용이 필요했던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셀 내에 메모, 설명 메시지 삽입하기
셀 내에 메모, 설명 메시지 삽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