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잡담

엑셀 EXCEL 날짜 셀서식 변경하기 / 날짜 자동 요일 표시 하는 방법

CJLIFE 2023. 7. 18. 09:55

 
엑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데이터 중 하나가 날짜라고 생각되는데요. 날짜 서식을 사용하면 통일성뿐만 깔끔하게 셀서식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날짜 서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용자 지정을 통해 요일을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날짜 셀서식 변경하기

날짜 서식은 셀 서식을 통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셀 서식을 변경하고 싶은 데이터 범위를 지정한 후 CTRL+1 단축키를 눌러서 셀 서식을 활성화한 후 날짜탭의 서식을 활용하면 됩니다.
 
 

셀 서식을 변경하고 싶은 데이터 셀 범위 지정
셀 서식을 변경하고 싶은 데이터 셀 범위 지정

 

셀 서식(CTRL+1)을 불러온 후 날짜 탭 활용
셀 서식(CTRL+1)을 불러온 후 날짜 탭 활용

 
 
하지만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서식값이기 때문에 막상 서식을 적용해 보면 많이 딱딱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사용자 지정을 통해서 날짜 서식을 통일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사용자지정으로 날짜 셀서식 변경하기

사용자 지정이란 문자 그대로 사용자가 셀 서식을 만들어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날짜 셀 서식을 만들 때에는 한 가지만 알아 두면 됩니다.
 

Y = Year 년도
M = Month 월
D = Day 일

 
날짜 셀 서식을 만들 때에는 y,m,d 이 3가지의 영문자만 조합하시면 모든 셀 서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자 지정 셀 서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셀 서식(단축키 CTRL+1) -> 사용자 지정 메뉴를 클릭한 후에 형식란에 사용자 지정 형식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기 란에서 사용자 지정 셀 서식이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셀서식 변경
사용자 지정 셀서식 변경

 


예를 들어 2023-07-03 으로 날짜 셀 서식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yyyy-mm-dd 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즉 만들고 싶은 형식에 년,월,일만 y,m,d 로 지정해 주면 되는 것이죠. 
 
만약, 3일 7월 23년으로 바꾸고 싶다면 d 일 m 월 y 년 으로 사용자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정말 쉽죠? 사실 텍스트의 경우 큰따옴표로 감싸주어야 되지만 자동 적용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00x250

 

 

3. 날짜 자동 요일 표시하는 방법

사용자 지정 서식을 활용하면 요일을 자동으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07-03 의 날짜에 셀 서식을 통하여 요일을 자동 입력해 보겠습니다.
 
1. 셀 서식(CTRL+1) 을 실행합니다.
2. 사용자 지정 메뉴로 간 후에 날짜 셀 서식을 지정해 주세요.(예 yyyy-mm-dd)
3. 셀 서식에서 요일의 경우 dddd 로 나타내어집니다. 요일을 표시하고 싶은 위치에 dddd를 추가해 주세요.
 
 

dddd 요일 자동 입력
dddd 요일 자동 입력

 
 
4. 기본적으로 dddd를 붙이면 요일이 영어로 표시됩니다. 한글로 표시하기를 원한다면 dddd 앞에 [$-ko-KR]을 붙여주세요. 그러면 한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dddd 요일 한글로 변환
dddd 요일 한글로 변환

 


이 방식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셀 서식에서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표시된 요일을 데이터화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짜에 해당되는 요일을 데이터화 하고 싶다면 weekday 함수 및 choose 함수를 활용해서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엑셀 EXCEL 주어진 날짜로 요일 자동변환 하는 방법(WEEKDAY 함수, CHOOSE 함수)

엑셀을 하다 보면 주어진 날짜를 기반으로 요일을 자동 입력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일이 달력을 보면서 월,화,수,... 등을 입력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들고 귀찮음이 발생하죠. 그렇기 때

oncelifehappy.tistory.com

 


날짜 서식 변경하기

 
 

엑셀에 이런 기능들이?▽

엑셀 EXCEL - 행정병 출신의 유용한 실무 단축키 모음

엑셀 EXCEL 체크박스 만들어서 활용하기

엑셀 EXCEL 천단위, 백만단위, 일억단위로 절사하는 방법

엑셀 EXCEL 드롭다운 다중 목록 만드는 방법

엑셀 EXCEL 깔끔하게 전체화면 하는 방법, 프레젠테이션 모드

엑셀 EXCEL 표 그림으로 붙여넣기 하는 방법(결재란 만들기)

엑셀 EXCEL 표 슬라이서, 필터링 기능 사용하는 법

엑셀 EXCEL 셀 내에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넣는 방법(데이터 삽입 시 사라짐)

엑셀 EXCEL 도장 서명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 엑셀로 누끼 따는 방법

엑셀 EXCEL 스파크라인 활용하여 셀 내에 그래프 만드는 법

엑셀 EXCEL - INDEX/MATCH 함수 - VLOOKUP 함수 상위 응용 버전

엑셀 EXCEL - 조건을 만족할 때 행 혹은 열 전체 색 변경하기

엑셀 EXCEL - 빠른 채우기 활용하기 (단축키 CTRL + E) 그리고 단점

엑셀 EXCEL - 셀 개수를 세는 모든 함수 COUNT, COUNTA, COUNTIF, COUNTIFS, COUNTBLANK(+ 주의 사항)

엑셀 EXCEL 원본 크기 그대로 복사하는 방법 / 열너비 같게 복사하기

엑셀 EXCEL 표 테두리 자동으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