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잡담

엑셀 EXCEL 셀 범위를 지정하는 방법(단축키 사용)

CJLIFE 2023. 6. 14. 08:58

 
엑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셀 범위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우스를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질뿐더러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단축키를 활용해서 셀 범위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이므로 익혀 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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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HIFT + 방향키 활용


임의의 셀에서 SHIFT + 방향키를 활용해서 움직이며 방향키를 움직인 만큼 범위가 지정됩니다. 가장 단순하면서 기본이 되는 키입니다.
 
 

SHIFT+오른쪽 방향키 + SHIFT+아래 방향키
SHIFT+오른쪽 방향키 / SHIFT+아래 방향키

 

 

2. SHIFT + CTRL + 방향키 활용


위에서 SHIFT + 방향키는 단순하게 한 셀씩 선택이 되는 반면, 여기에 CTRL 키를 추가로 입력해주면 연속된 데이터 기준으로 끝과 끝으로 이동하면서 범위 지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B3 셀에서 SHIFT + CTRL +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주면 매출액의 G3 셀까지 범위 지정이 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SHIFT+CTRL+ 아래 방향키를 눌러주면 B3에서 G6 셀까지 범위 지정이 되죠.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범위 지정 단축키입니다.

 

 

SHIFT + CTRL + 오른쪽 방향키 / SHIFT + CTRL + 아래 방향키
SHIFT + CTRL + 오른쪽 방향키 / SHIFT + CTRL + 아래 방향키

 

 

3. CTRL + A 키 활용


CTRL + A 단축키는 셀 전체를 범위 지정하는 단축키이지만 표 내에서 사용하면 표 전체만 범위 지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왼쪽 사진은 표 밖에서 CTRL + A 키를 눌린 사진이며 오른쪽 사진은 표 내에서 CTRL + A 키를 누른 상태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그렇기 때문에 표 전체로 복사 혹은 서식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표 내에서 임의 셀 지정 후에 CTRL + A 키를 사용하셔서 표 전체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CTRL+A 키를 활용해서 표 전체 셀 범위 지정
CTRL+A 키를 활용해서 표 전체 셀 범위 지정

 

 

※ 잠깐

엑셀의 다른 단축키를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엑셀 EXCEL - 행정병 출신의 유용한 실무 단축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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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 범위를 지정하는 방법(단축키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