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잡담

엑셀 EXCEL 행, 열 넓이 단축키로 쉽게 조절하는 방법(단축키 사용)

CJLIFE 2023. 6. 13. 16:32

 
이전 포스팅에서 선택하여 붙여 넣기 메뉴를 사용해서 원본의 크기 그대로 붙여 넣기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엑셀 EXCEL 원본 크기 그대로 복사하는 방법 / 열너비 같게 복사하기

엑셀에서 귀찮음을 유발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표 복사, 붙여 넣기 시에 원본 크기와 다르게 붙여 넣기가 되는 것입니다. 일일이 클릭하거나 열너비를 맞추는 것이 은근히 귀찮음을 유발하죠.

oncelifehappy.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에서 행, 열 넓이를 단축키를 통해 아주 쉽게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실무에서는 행, 열 넓이를 조절하게 되는 케이스가 복사, 붙여 넣기 이후에 조절하는 상황이 대부분인데요. 만약, 이럴 경우에는 위의 포스팅에 언급한 대로 선택하여 붙여 넣기가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이 이외의 경우라면 아래의 단축키를 사용하여 행, 열 넓이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고 작업 시간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엣지 있는 직장인의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300x250

 

 

1. 넓이를 조절하고자 하는 범위 지정하기 + 단축키 사용


먼저, 넓이를 조절하고자 하는 범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초보자 분들은 범위를 지정할 때 마우스를 쓰지만 CTRL+SHIFT+방향키를 쓰면 더욱 빠르게 범위 지정이 가능합니다.

 
CTRL+SHIFT+방향키의 경우 연속적인 데이터 셀에서 열 혹은 행의 끝과 끝으로 범위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간편한 단축키입니다.


만약, 넓이를 조절하고자 하는 범위가 표라면 CTRL+A 를 통해 표 범위를 한 번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예시의 경우 표를 사용할 예정이므로 CTRL+A 를 통해 표 전체를 한번에 범위 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의 표는 행, 열의 넓이가 정리가 되지 않은 표이며 범위 지정과 행,열 너비 자동 맞춤 메뉴를 통해 행, 열 넓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먼저, 표 내에서 아무 셀을 지정 후 CTRL+A 단축키를 눌러 표 전체를 범위 지정해 줍니다.

 

 

CTRL+A 단축키로 범위 지정
CTRL+A 단축키로 범위 지정

 

 

2. ALT+H+O+I 단축키로 열 너비 자동 맞춤


범위 지정이 끝났으면 열 너비를 먼저 자동 맞춤 해보겠습니다.

 

ALT 키는 리본 메뉴를 불러오는 단축키로써 ALT를 누른 상태에서 H+O+I 키를 누르면 리본 메뉴 → [홈]  [서식] → [셀 크기] 메뉴에서 열 너비 자동 맞춤 메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축키가 익숙하지 않다면 마우스를 통해 열 너비 자동 맞춤 메뉴에 진입하셔서 열 너비 자동 맞춤을 할 수 있습니다.

 

 

리본 메뉴 → [서식] → [셀 크기] 로 진입하여 행,열 높이 자동 맞춤
리본 메뉴 → [서식] → [셀 크기]  로 진입하여 행,열 높이 자동 맞춤

 

 

열 너비 자동 맞춤
열 너비 자동 맞춤

 

 

3. ALT+H+O+A 단축키로 행 너비 자동 맞춤


마지막으로 행의 넓이 자동 맞춤입니다. 2번 항목에서 설명드렸듯이 ALT+H+O+A 역시 마찬 가지의 결을 가지는 단축키이며 행 너비를 자동 맞춤하는 단축키입니다. 열 너비 맞춤 이후에 ALT+H+O+A 를 눌러 주면 행 너비가 자동 맞춤 됩니다.

 

행 너비 자동 맞춤
행 너비 자동 맞춤


 

 

4. 줄이며,


엑셀에서 단축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마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셨을 겁니다. 열 너비 맞춤과 행 너비 맞춤의 경우 단축키 끝단어만 다르기 때문에 넓이를 조절하고 싶은 범위 지정 후, CTRL+H+O+I 그리고 CRTL+H+O+A만 연속적으로 눌러 주면 아주 빠르게 1초 컷으로 열, 행 너비 모두를 자동 맞춤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만 엑셀과 조금더 친해지기 위해서는 단축키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행, 열 넓이 단축키로 쉽게 조절하는 방법(단축키 사용)

 

 

엑셀에 이런 기능들이?▽

엑셀 EXCEL - 행정병 출신의 유용한 실무 단축키 모음

엑셀 EXCEL 체크박스 만들어서 활용하기

엑셀 EXCEL 천단위, 백만단위, 일억단위로 절사하는 방법

엑셀 EXCEL 드롭다운 다중 목록 만드는 방법

엑셀 EXCEL 깔끔하게 전체화면 하는 방법, 프레젠테이션 모드

엑셀 EXCEL 표 그림으로 붙여넣기 하는 방법(결재란 만들기)

엑셀 EXCEL 표 슬라이서, 필터링 기능 사용하는 법

엑셀 EXCEL 셀 내에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넣는 방법(데이터 삽입 시 사라짐)

엑셀 EXCEL 도장 서명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 엑셀로 누끼 따는 방법

엑셀 EXCEL 스파크라인 활용하여 셀 내에 그래프 만드는 법

엑셀 EXCEL - INDEX/MATCH 함수 - VLOOKUP 함수 상위 응용 버전

엑셀 EXCEL - 조건을 만족할 때 행 혹은 열 전체 색 변경하기

엑셀 EXCEL - 빠른 채우기 활용하기 (단축키 CTRL + E) 그리고 단점

엑셀 EXCEL - 셀 개수를 세는 모든 함수 COUNT, COUNTA, COUNTIF, COUNTIFS, COUNTBLANK(+ 주의 사항)

엑셀 EXCEL 원본 크기 그대로 복사하는 방법 / 열너비 같게 복사하기

엑셀 EXCEL 표 테두리 자동으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