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잡담

엑셀 EXCEL COUNTIF 함수 + 와일드카드로 특정 문자 포함된 셀 개수 세기

CJLIFE 2023. 4. 18. 12:58

 
엑셀에서 특정 문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10개의 셀 중 "A"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셀의 개수를 세시오라는 질문에 답변할 수 있을까요? COUNTIF 함수와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면 특정 단어가 들어가는 셀의 개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COUNTIF 함수와 와일드카드(*) 사용

COUNTIF 함수는 IF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의 셀을 카운트하라는 함수이고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COUNTIF(range, criteria)
=COUNTIF(범위 지정, 조건문)

 

 
예를 들어 아래의 표가 있고 서울, 경기도, 대구, 부산에 사는 인구에 대해 조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단어가 들어가는 셀을 카운트해야 하므로 COUNTIF 함수와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문자가 포함된 셀 개수 세기 예시
특정 문자가 포함된 셀 개수 세기 예시

 


먼저 특정 문자로 "서울특별시"에 사는 인원 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 함수와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해서 F3 셀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COUNTIF($C$3:$C$8,"*서울특별시*")

 

 
이때, 함수 내의 2가지 인수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첫 번째 인수는 절대값으로 표현된 주소의 범위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인수 "*서울특별시*"는 조건문에 해당되며 주소 내의 서울특별시에 해당되는 단어를 찾으시오 라는 조건문입니다. 만약 와일드카드 *(별표)를 사용하지 않고 "서울특별시"만 사용하였을 경우, 셀 내에 "서울특별시"라고 5글자로 정의된 셀만 찾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단어인 "서울특별시"를 와일드카드 문자로 감싸 주어야만 됩니다.
 
 
※ 잠깐만요! 와일드카드 문자란?

엑셀에서의 와일드카드란 *(별표), ?(물음표), ~(물결표시) 등 불분명한 문자열을 검색 시 대체하기 위한 일종의 기호 표시로 *(별표)는 여러 개의 문자열에 대한 기호이며, ?(물음표) 는 단 1개의 문자에 대한 기호, ~(물결표시)는 와일드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 ? 의 와일드카드를 문자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는 기호입니다.

 


경기도 및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의 경우도 서울특별시와 같이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해서 똑같이 수식으로 나타내 주면 특정 단어가 들어가 셀에 대한 개수를 셀 수 있습니다.
 

 

COUNTIF 함수 사용하여 특정 문자가 포함된 셀 개수 세기
COUNTIF 함수 사용하여 특정 문자가 포함된 셀 개수 세기

 

 

300x250

  
 

2. 와일드카드 문자 자동 사용(자동 채우기)

위의 함수처럼 서울특별시, 경기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등 각각 수동으로 넣어서 함수를 작성해도 되겠지만 엑셀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편리성과 업무 효율입니다. 업무 효율을 따졌을 때는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List 가 있을 경우 List를 활용하여 자동 채우기로 전체 수식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시 앞의 예시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서울특별시의 인원수에 해당되는 F3 셀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COUNTIF($C$3:$C$8,"*"&E3&"*")

 

 
E3 셀은 "서울특별시"라는 찾고자 하는 참조값이며 참조값 양 옆으로 와일드카드 문자를 & 기호로 감싸줍니다. 이후 F3 셀의 오른쪽 하단을 더블 클릭해서 자동 채우기를 통해 F3 에서 F6 셀까지 데이터를 채워줍니다.
 

와일드카드 자동 사용
와일드카드 자동 사용

 

 

그러면 자동채우기를 통해서 서울특별시, 경기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에 사는 인원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하였지만 와일드카드 없 =COUNTIF($C$3:$C$8,E3) 으로만 작성하였을 경우 결과값은 0이 나오므로 항상 와일드카드 사용을 염두에 두고 수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특정 문자가 포함된 셀 개수 세기

 

 

엑셀에 이런 기능들이?▽

엑셀 EXCEL - 행정병 출신의 유용한 실무 단축키 모음

엑셀 EXCEL 체크박스 만들어서 활용하기

엑셀 EXCEL 천단위, 백만단위, 일억단위로 절사하는 방법

엑셀 EXCEL 드롭다운 다중 목록 만드는 방법

엑셀 EXCEL 깔끔하게 전체화면 하는 방법, 프레젠테이션 모드

엑셀 EXCEL 표 그림으로 붙여넣기 하는 방법(결재란 만들기)

엑셀 EXCEL 표 슬라이서, 필터링 기능 사용하는 법

엑셀 EXCEL 셀 내에 메모 혹은 설명 데이터 넣는 방법(데이터 삽입 시 사라짐)

엑셀 EXCEL 도장 서명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 엑셀로 누끼 따는 방법

엑셀 EXCEL 스파크라인 활용하여 셀 내에 그래프 만드는 법

엑셀 EXCEL - INDEX/MATCH 함수 - VLOOKUP 함수 상위 응용 버전

엑셀 EXCEL - 조건을 만족할 때 행 혹은 열 전체 색 변경하기

엑셀 EXCEL - 빠른 채우기 활용하기 (단축키 CTRL + E) 그리고 단점

엑셀 EXCEL - 셀 개수를 세는 모든 함수 COUNT, COUNTA, COUNTIF, COUNTIFS, COUNTBLANK(+ 주의 사항)

엑셀 EXCEL 원본 크기 그대로 복사하는 방법 / 열너비 같게 복사하기

엑셀 EXCEL 표 테두리 자동으로 만들기